멀티 강관 다단 보강

터널 갱구부 상부 원지반 절취 없이 선천공후 장지간보강(약 60.0m)으로 갱구사면 안정성을 향상하고 지반조건(토사, 풍화암, 연암 등)에 따른 강관 규격 변화로 경제성을 실현한 공법입니다.​

공법 개요멀티 강관 다단 보강

터널 갱구부 및 본선터널에서 장심도 강관 보강 시 직경이 다른 복수의 텔레스코픽 강관을 순차적으로 지반에 설치하고 동시 주입 그라우팅하는 공법으로써, 지반 특성에 따라 터널 진행 방향으로 강관의 규격이 축소되며 강관 내부에도 보조 보강재(철근, 강관)가 추가로 설치되는 멀티 강관 파이프루프 공법입니다.

공법 특징

  • 구조 안정성

    • 60m 이상의 연속구조체 실현으로 균질한 갱구부 보강
    • 강관 속에 내부보강재 설치로 강성증대 효과(강관+내부보강재)
  • 현장적용성

    • 갱구부 상부 원지반 절취 불필요 및 용지 매입 최소화
    • 멀티강관으로 천공시 마찰저항력 감소로 60m 이상 천공 가능
  • 시공성

    • 갱내 저토피 구간에서도 확폭굴착 없이 시공
    • 멀티강관 적용으로 터널본선 공정과 간섭 미발생
  • 경제성

    • 단계별 강관 규격 변화로 일률적 강관규격 대비 경제성 확보
    • 터널본선 공정 미간섭으로 본선굴착 휴지기 미발생

시공 순서

    • 직천공으로 천공과 동시에 강관 설치
    • 일반 구조용 강관(φ114.3㎜)
    • 분사공: φ5㎜이상(간격: 0.5~0.75m/2~4공 나선형)
    • 직천공으로 천공과 동시에 강관 설치
    • 일반 구조용 강관(φ114.3㎜)
    • 분사공: φ5㎜이상(간격: 0.5~0.75m/2~4공 나선형)
    • 제1보강재와 제2보강재 1m 겹이음
    • 천공경: φ105㎜ 이상(일반천공시), 각도: 갱구부 수평~3˚
    • 일반천공시 천공후 삽입, 직천공시에는 천공과 동시에 강관 설치
    • 일반 구조용 강관(φ60.5㎜)
    • 분사공: φ5㎜이상(간격: 0.5~0.75m/2~4공 나선형)
    • 제2보강재와 제3보강재 1m 겹이음
    • 복수의 주입호스를 강관 내부에서부터 천공홀 외부로 노출되도록 설치(복수의 분출구 형성)
    • 보조보강재 : D19~25mm 철근
    • 코킹재를 이용하여 주입구 코킹
    • 강관 내 홀채움
    • 에어배출호스로 그라우트 주입재 overflow 확인후 에어배출호스 폐합
    • 천공홀 외부지반으로 가압그라우팅 실시

공법 장점

  • 안전성

    • 갱구 굴착전 선천공후 보강가능으로 안전성 향상
  • 현장적용성

    • 지반 조건에 맞춰 보강이 가능
    • 갱내 저토피 구간에서도 확폭굴착 없이 시공이 가능함
    • 멀티강관으로 토압영향을 최소화하여 60m 이상도 천공 가능
  • 경제성

    • 갱구부 상부의 사면보강량과 갱구부 주변 용지 매입 비용 절감 가능

기술 현황

터널입구 갱구부 구간
공세~지곡동간 연결도로 개설공사(중1-108호선)

터널 중앙부 저토피 구간
공세~지곡동간 연결도로 개설공사(중1-108호선)

2022년 건설기술 시험시공 지원사업 후보기술 선정,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술인증센터-958호

2020년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 선정,
한국토지주택공사 동반성장처 - 4253​

도공기술마켓 등록심의(2022-18차 2호)로 등록,
한국도로공사 기술마켓​

국가철도공단 기술톡톡 제43회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