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필라부 보강# 건설신기술 제 965호

근접 병설 터널 필라부 지반조건(토사, 풍화암, 연암 등)에 따라 강연선 또는 강봉 공법을 선택 적용하고 쐐기형 커플러를 이용하여 터널 본선 굴착 후 필라부 이완 방지를 위한 프리스트레스 개념을 도입한 공법입니다.

공법 개요터널 필라부 보강

양방향 커플러에 강관 및 강연선 또는 바를 결합한 근접 병설 터널 필라부 보강 시스템으로 터널 간 이격거리 및 암반등급에 따른 안정성, 경제성, 근로자 안전성을 확보한 선택적 보강을 실현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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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법 특징

  • 필라부 보강 전용 웨지 및 커플러 결합 시스템 개발​

  • 지반 조건 및 이격거리에 대응하는 필라부 시공 구성​​ SW상부강관 SW 커플러 SW강관+SW강연선/SW Bar

  • 가압 그라우팅 일체형 구성 필라부
    보강 공법 구축​​

암반등급

(RMR>60)

(60≥RMR>40)

(40≥RMR>20)

(20≥RMR>0)
토사
SW System
공법 선정
SW Bar SW Bar
또는
SW강관
+
SW강연선
SW강관
+
SW강연선
SW
상부강관
SW강관
+
SW강연선
SW
상부강관
SW강관
+
SW강연선
필라부 3m 이내 (0.25D 이내)
무보강 SW Bar SW Bar
또는
SW강관
+
SW강연선
SW강관
+
SW강연선
SW
상부강관
SW강관
+
SW강연선
필라부 6m 이내 (0.5D 이내)
  • 기술 적용
    SW System 기술 개요
    SW System 기술 상세
  • SW강관
    +
    SW강연선
  • SW 바
  • SW상부강관
    +
    SW강관
    +
    SW강연선
  • 분류
    SW 강관, 강연선 적용의 기능성 가압 그라우팅
    SW 바 적용의 기능성 가압 그라우팅
  • 충전 전
  • 충전 후

시공실적

제600호선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제9공구)

화성 동탄(2) 택지 개발 사업(4-2공구)

서울 제물포터널 민간투자 사업

서초역~방배로간 도로 개설 공사